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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철도교통관제센터 설계 당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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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은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건축 설계공모 심사결과 한국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사)토마스건축사사무소가 공동 응모한 

오송 마에스트로(5-song Maesrto)’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되었다고 30() 밝혔다.

 

당선작은 빠르고(Speed) 안전한(Safety) 철도이용을 위해 스마트한(Smart) 신호제어(Signal)와 이를 보호하는 강인함(Strong)으로 오송*

   군자 소나무를 형상화하여 디자인한 작품으로 철도의 안전성과 속도감을 표현한 건물의 조형성이 우수하고, 관제동과 숙소동을 두개의 

   매스로 명확히 분리한 점이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2철도교통관제센터는 국가중요시설로서 지진과 화재, 테러 등 비상상황에서 정상 가동이 가능한 이중화 설비 스템 뿐만아니라

   EMP(Electromagnetic Pulse, 전자기펄스) 러에 대비한 이중 차폐 콘크리트 계획과 이중 보안체계 등 방호와 보안의 이중화가 돋보였다는 

   평가다.

 

국가철도공단에서는 오송 제2철도교통관제시스템이 운영되면 노후화된 구로 철도교통관제시스템을 전면 개량하여 2029부터 평상시에는 전국을 2개 권역으로 나누어 관제하고 비상시에는 1개 센터에서 전국을 모두 관제 가능하게 되어 철도교통관제의 완전한 무중단, 무결점이 실현된다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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